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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교육 | 일반 아이들의 이해를 얻으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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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1-10-29 00:00 조회5,008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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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가 있는 아이가 반의 일원으로 즐겁게 보내기 위해서는 일반 아이들로부터 이해를 얻는 것이 중요하다.

교사는 장애가 있는 아이에 대해 일반 아이들에게 어떻게 말해주어야 할까?

- 장애가 있는 아이와 차이를 느낄 때

중도 뇌성마비가 있는 아이처럼 장애가 눈에 띄고 그 차이가 확연히 드러나는 경우에는 ㄴ주위 아이들이 그 아이를 열심히 도와주려는 자세를 보인다. 지적발달의 지연이 심한 아이에 대해서도 대여섯 살만 되면 남이하지 못하는 것을 허용하는 태도를 보여 비난하지 않고 장애가 있는 친구를 지켜주거나 도와주기도 한다

그럼, 눈에 보이지 않는 경도장애와 같은 ‘차이’에 대해서는 어떨까?

아이들은 다섯 살 정도가 되면 어느 정도 자기 이외의 세계에도 눈을 돌릴 수 있다 “OO야 안돼!” “하자마!” 넌 끼워주지 않을 거야“라고 말하며 집단 생활의 규칙을 지키려는 힘이 나타나기 시작하고, 상대의 행동을 간섭하거나 거부하기도 한다. 그러는 사이 타인과의 관계가 서툰 경도장애가 있는 아이의 모습을 보면 자신이 주변 친구들과는 조금 다르다고 느낀다. 그럴 때 어른이 어떤 마음으로 아이들을 대하는가가 중요하다. 아이는 어른들의 행동에 민감하게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 “OO는 왜 우리와 달라요?” 라고 물을 때

그렇다면 실제로 ‘차이’를 느끼는 아이들은 “OO는 왜 우리와 달라요?” 라고 질문할 때, 교사는 어덯게 대답하면 좋을까?

우선 모두 똑같지 않아도 괜찮다는 것과 한사람, 한사람이 존중 받아야 하고 모두 이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소중한 존재라는 것을 아이들에게 전달한다. 이것이 모든 것의 근원이 된다. 더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는 달리기가 빠르지? ##는 그림을 잘 그리잖아. 하지만 **는 풀장에서 물에 몸이 닿는 걸 싫어하거든. ##은 달리는 것을 좋아하지 않고..”라는 식으로 자신들에게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 자신이 있는 것과 서툰 것, 할 수 있는 것이나 못하는 것이 있다는 것을 실감 할 수 있도록 이야기하고 저마다 다를 수 있다는 것을 의식할 수 있게 전달한다.

아이들은 일단 그것을 이해하기만 하면, 어른처럼 선입견이나 편견을 갖지 않고 장애가 있는 친구를 받아들이고 도와주게 된다. 장애가 있는 아이들과는 교류를 통해 아이들은 많은 것을 몸과 마음으로 배우고 함께 살아가는 것을 체득해 나간다. 그리고 ‘~해서 울고 있구나’, ‘~하면 기뻐해’, ‘~했더니 아는 것 같아’ 라는 식으로 상대의 마음을 이해하려고 한다.

* 출처 : 다나카 야오스외 / 김은진 옮김/ 교사를 당황하게 하는 아이를 만났을 때/ 한울림 (아이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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